4세대 실손보험으로 전환이 필요한 이유, 전환실손 문자에 대한 답변, [실손보험] 4세대 실손으로 전환하는게 좋을까요?

보험가입시 약관에는 향후 직업, 직무변경시 꼭 보험사에 알려야 합니다.

그런데 인터넷등 주변에서 얘기하는 것 들어보면,

아니 직업,직무 변경 신청하면 본인의 보험료가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직장을 바꿔 직무변경을 보험사에 통보하니 지금의 보험료도 높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최초부터 보험료 산정해서  보험료를 추가로 내라고 한다면 이 얘기가 타당할까요?

고객 갈등에 청와대 국민청원 오르기도…“분쟁 많은 사안” 직무변경시 보험료의 인상이 맞는가? 직무변경 신고시 보험료가 인상된다면 인상금액은 최초 가입부터 적용되어 납부하게 됩니다.

보험 가입 후 직업 변경시 꼭 보험사에 알려야 합니다.

그런데 직업 변경시 보험료의 증가가 발생하는데 그래도 고지해야 할까요?

반대로 위험부담이 덜게 되면 보험료가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통지의무는 고지의무와 더불어 보험계약자의 중요한 의무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고지의무는 보험을 가입할 때 이행해야할 의무인데 통지의무는 보험을 유지하는 기간 중에 지속적으로 적용되는 의무이기 때문에 정말로 중요한 항목 중에 하나입니다.

보험가입이 잘 되었다고 방심하고 통지의무를 소홀히 생각하셨다면 고객님들의 정보를 지금 다시 한번 점검해보시길 바랍니다.

변경되었으나 고지하지 않다가 사고발생시 계약해지까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왜 그런지 이유를 설명해 드립니다.

해지환급금이나 만기환급금이란 용어 들어보셨죠?

보험사는 최초 계약시 얼마를 받아 그동안의 해지환급금등 적립금을 책정하기에 중도에 변경시 최초부터 보험료를 적용하게 됩니다.

 

음,,,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5명 친구들끼리 10년뒤에 100만원을 받는 계를 들었다고 가정합니다.

2년이 경과되었습니다. 이때 1명의 친구가 “나도 계에 들어오고 싶어”하며 가입하게 됩니다.

만기금은 100만원으로 동일하죠

그런데 다른 사람과 동일한 금액을 내고 100만원을 받는다고 가정하면 기존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겠죠?

야,,,너도 100만원 받으니 과거 다른사람이 낸것과 같이 내고 들어와 하겠죠.

이처럼 직업이 변경되었다면 처음부터 그 직종에 맞는 보장금액이 책정되어야했기에 직무가 변경되었다면 최초에 산정했을 금액기준으로 추가로 내라는 것입니다.

반대라면, 이와 같이 금액이 반환됩니다.